햇살론 신청자격 및 한도와 금리

시중에는 다양한 금융상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집이나 차 등의 재산을 구매하는데 있어 혹은 보유하고 있는 자금이 부족하다면 혹은 생계비, 대환자금, 창업비용 등 자금 고민이 생긴다면 누구나 첫번째로 생각하게 되는게 바로 ‘대출’일 겁니다. 오늘은 저소득 및 저신용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햇살론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햇살론

일반적으로 대출은 신용등급이 높으면 낮은 금리로 책정되는 상품을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높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제도권 밖의 금리가 30% 대에 육박하는 고금리 대부업계의 상품을 이용하게 된다면 원금은 커녕 살인적인 이자에 고통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고금리 대출상품으로 고통을 받는 서민들을 위한 대출상품이 바로 ‘햇살론’인데요, 햇살론의 경우 신용등급이 낮아도 담보나 연대보증이 없어도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서민전용 금융상품 입니다. 햇살론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원 종류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환자금, 생계자금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대환자금이란 연 20% 이상 고금리 대부업체의 상품을 3개월 이상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으로, 저금리로 해당 금융사로 대환하여 채무를 상환하게 해주는 상품을 뜻 합니다.

햇살론 대출한도 및 금리

근로자 햇살론(생계비용)의 경우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 이내이며 금리는 연 10.5% 내외입니다. 보증료율 0.9 ~ 2% 별도입니다. 대출대상은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단, 연소득 4,500만원 이하 구간에 해당되는 분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햇살론15(대환자금)의 경우 대출한도는 위탁보증시 최대 700만원이내, 특례보증시 추가로 최대 700만원 이내입니다. 위탁보증은 시중은행에서, 특례보증은 전국에 위치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15.9% 고정금리 상품입니다. 대출대상은 연20% 초과 고금리 대출을 연체 없이 정상상환중인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연소득 4,500만원 이하에 해당되는 분의 경우에는 ‘개인신용평점’하위 20%에 해당되어야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상품은 성실상환시 금리 인하 혜택이 있습니다. 대출기간 5년 성실상환자는 매년 연 0.15%p , 대출기간 3년 성실상환자는 매년 연 0.30%p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의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인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 이용중 언제든지 목돈이 생겨 대출 일부를 상환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긴다면, 수수료 없이 일부 상환이 가능하며 월 상환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근로자(직장인)과 사업자 그리고 연금수령자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연금은 국민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공무원연금에 한하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햇살론 대환자금 각각 일정기간 이상 소득활동 기간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소득증빙 가능 서류 등) 연금수령자 역시 연금수령 사실이 확인되는 서류를 증빙해야 합니다.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은 농협, 새마을금고, 수협, 신협,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농협과 수협은 단위조합에서만 취급하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각 기관마다 또한 이용자에 따라 구비해야하는 서류가 다르지만 기본적인 서류는 비슷합니다. 우선 직장인이 햇살론을 이용하게 될 때 가장 기본적인 서류들이 있는데요. 재직증명서 또는 고용계약서, 연말정산한 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 증명원 또는 건강보험자격 득실 확인서가 포함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입니다. 일용근로자의 경우에는 근로확인서(고용확인서)와 고용주의 영업 허가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그리고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원본을 준비하면 됩니다. 대환자금지원형 상품을 이용할 경우에는 앞서 설명한 서류에 추가적으로 ‘대환 대상 채무내역서’와 ‘신용정보 열람 신청서’ 정도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사업자가 햇살론을 이용하게 될 때에는 주민등록증과 같은 본인 증빙서류와 사업자 등록증이나 영업허가증, 임대차 계약서와 같은 사업사실 확인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사업자가 대환자금지원형 상품을 이용할 때에는 직장인과 마찬가지로 신용정보 열람 신청서와 대환 대상 채무내역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햇살론은 신청을 한다 해서 무조건 상품이용이 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내부심사를 거쳐 승인이 되어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승인기간을 기다려야 하는데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업자 대비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는 직장인은 승인기간이 짧다고 합니다. 사업자의 경우 최장 14일까지 승인기간이 걸릴 수도 있는 대비 직장인의 경우 보통 4일에서 7일정도면 심사가 끝납니다. 일반적으로 상호금융의 햇살론보다 저축은행의 햇살론 승인기간이 짧은데요, 다만 금리가 약간 더 높다는 단점이 있으니 급하게 돈이 필요하신 분들은 신중히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승인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물리적인 방법은 없는데요, 요구받는 서류를 빠짐없이 잘 준비하는것이 방법이라면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신용자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고금리 대부업계의 상품 이용이 빈번히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제는 고금리 상품을 찾기보다는 먼저 저신용자 서민들에게 유리한 상품인 햇살론의 이용자격에 충당이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답글 남기기